Wecode/Project

Project- 내 인생의 첫번째 프로젝트를 마치며

청렴결백한 만능 재주꾼 2020. 6. 7. 11:21
반응형

Wecode 한 달 차에 맞은 첫 프로젝트

 

프로젝트 소개 

https://laka.co.kr - Website clone

 

프로젝트 구성원

 - 백엔드 2명

 - 프론트엔드 2명

 

사용된 기술

 - django + python

 - MySQL

 

 

 


느낀 점

한 달, 30일 동안 열심히 배운 모든 것(?)을 활용한 프로젝트.

 

갓 개발자의 길에 들어선 풋내기들이 멋지게 개발하는 척했던 지난 2주. 진정 개발은 아닐 테지만 뜻깊은 시간이었다. 모든 게 낯설고 모든 게 처음인 우리에게 이 프로젝트는 대단한 의미였으리라.

 

협업은 결코 쉽지 않았고 소통은 노력에 따라 크게 좌우가 되었다. 어느 하나의 '삔또'도 소중하지 않을 수 없었다.

 

걱정에 비해 서로의 성향이 서로를 해치진 않았다. 프로젝트까지 오기 전 많은 상처를 통한 경험이 있었으리라 짐작한다. 

 

난 멘토의 분위기 좋은 팀의 결과물이 항상 좋았다는 말을 끝까지 믿고 싶었다. 

 

사실 내 기준으로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만들지 못했다고 생각한다. 

 

하지만 어느 누구 하나 낙오하지 않고 마칠 수 있었음에 감사한다. 프로젝트를 감당하기에 아직 배움의 길에 있는 우리는 부족한 것이 많았다.

 

아직 우리 인생에 남은 프로젝트가 많이 있다. 그것들은 지금보다 더 나은 내가 해낼 것이다. 

 


잘한 점

내가 무엇을 잘했을까? 무지무지 많겠지만 그중에서 하나를 뽑는다면...(농담)

 

음 생각이 안 난다. 그냥 팀이 분위기 좋았던 것? 스스로 급하지 않았던 것? 프런트와 발걸음을 맞춘 것?

 

욕심부리지 않은 것이 잘한 것 같다.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흐름을 이해하고 나가 해야할 부분들을 다시 한번 스스로 상기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.


아쉬운 점

내 스스로 모든 것을 쏟아붓지 않았다고 생각한다. 더 잘할 수 있었고 더 열심히 할 수 있었다. 더 큰 것을 원했고 더 많은 것을 얻고 싶었다. 하지만 나의 이런 것들이 프로젝트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포기했었다. 

 

이러한 포기가 아쉬움이 아니다. 나의 아쉬움은 팀원 전체가 만족할 만한 성과와 성취감을 얻지 못한 것에 있다. 

왜 성과에 만족하지 못했을까? 왜 만족할 만한 성취감을 얻지 못했을까?

 

나의 포기가 영향을 미친 것인지.

 

얻은 게 많은 프로젝트였으나 성과나 성취감에서는 아쉬웠다.

 


해결/개선방법

  • 프로젝트 진행 속도를 높인다.
  • 팀원들을 격려한다. 
  • 프로젝트 매니징을 열심히 한다.
  • 스스로 더 노력한다.
  • 최대 효율성을 찾고 기한을 준수한다.
  • 변수나 위험요소를 최대한 제거한다.

머리로는 알고 있으나 실천이 힘들다. 실천이 중요하다.


얻은 것

  • 스스로의 자기 역량 평가
  • 프론트와의 소통법
  • 필드에 따른 다른 시선
  • 같은 필드라도 다른 시선
  • 웹사이트가 만들어지는 전체 과정
  •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
  • 웹사이트 동작에 대한 이해

기억하고 싶은 코드/로직/함수

딱히 기억하고 싶은 특정 코드/로직/함수는 없다.

 

하지만 코드를 리팩토링하는 과정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. 좀 더 단순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과정. 쉽지않았다. 

 

내가 생각하기에 코드리팩토링은 다이어트와 유사한 힘듬이 있는 것 같다.

  하루 다이어트 1번의 코드 리팩토링
제거해야 하는 것 체지방 불필요한 로직, 코드
남겨야 하는 것 지방 빼고 나머지 다(근육, 건강) 기능 동작
얻는 것 미세한 몸의 변화, 건강 약간의 효율성 증가, 속도 증가

원하는 것만 줄이는 것은 늘 힘들다. 이것이 가져다주는 장점은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. 하지만 쌓이고 모이고 하면 거대한 차이를 만든다는 것을 안다. 장난감 가져다 수준의 이러한 토이 프로젝트에서의 변화는 크지 않겠지만 1초에 약 1억 개의 트랜잭션이 일어나는 대기업에서는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.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