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#HTTP
- HyperText Transfer Protocol
- HTTP는 TCP/IP 기반으로 되어있다.
-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교환하기 위해 만들어진 Protocol(통신 규약)
+ 즉 웹상에서 네트워크 서버기리 통신을 할 때 어떠한 형식으로 서로 통신을 하자고 규정해 놓은 "통신 형식" 혹은 "통신 구조"라고 보면 됨
+ 프론트앤드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에 사용된다.
+ 또한 백엔드와 프론트앤드 서버간에의 통신에도 사용된다.
##HTTP 핵심 요소
###HTTP 통신 방식
1. HTTP 기본적으로 요청/응답 (request/response) 구조로 되어있다.
- 클라이언트가 HTTP request를 서버에 보내면 서버는 HTTP response를 보내는 구조.
-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모든 통신이 요청과 응답으로 이루어 진다.
2. HTTP는 Stateless이다.
- Stateless란 말 그대로 state(상태)를 저장하지 않는다는 뜻.
- 즉, 요청이 오면 그에 응답을 할 뿐, 여러 요청/응답 끼리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뜻이다. 즉 각각의 요청/응답은 독립적인 요청/응답이다.
- 예를 들어, 클라이언트가 요청으 ㄹ보내고 응답을 받은후, 조금 있다 다시 요청을 보낼 때, 전에 보낸 요청/응답은 독립적인 요청/응답이다.
- 그래서 만일 여러 요청과 응답의 진행과정이나 데이터가 필요할 때는 쿠키나 세션 등등을 사용하게 된다.
###HTTP Request 구조
HTTP request 메시지는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된다.
####1. start line
- 말 그대로 HTTP request의 첫 라인
- HTTP request의 start line 또한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.
- HTTP Method : 해당 request가 의도한 action을 정의하는 부분.(GET, POST, PUT, DELETE, OPTIONS 등등이 있다.)
- Request target : 해당 request가 전송되는 목표 URL. ex) /login
- HTTP version : 말 그대로 사용되는 HTTP 버전, 예) GET /search HTTP/1.1
####2. Headers //부가정보를 가지고 있음
- 해당 request에 대한 추가 정보(additional information)를 담고 있는 부분.
ex) request 메시지 body의 총길이(Content-Length) 등
- Key:Value 값으로 되어있다.(':'이 사용됨)
ex) key:value , HOST: google.com
- Headers는 크게 3부분으로 나눠진다.(General headers, request headers, entity headers)
- 자주 사용되는 header의 정보 :
HOST : 요청이 전송되는 target의 host url 예) google.com
User-Agent : 요청을 보내는 클라이언트의 대한 정보. 예) 웹브라우저에 대한 정보
Accept : 해당 요청이 받을 수 있는 응답(response) 타입.
Connection : 해당 요청이 끝난 후에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계속해서 네트워크 커넥션을 유지할 것인지 끊을건지 지시하는 부분
Content-Type : 해당 요처잉 보내는 메시지 body의 타입. 예를 들어, JSON을 보내면 application/json
Content-Length : 메시지 Body의 길이
####3. Body
- 해당 request 의 실제 메시지/내용
- Body가 없는 request도 많다. GET request들은 대부분 body가 없는 경우가 많음.
###HTTP Response 구조
Response도 request와 마찬가지로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.
####1. Status line
- Response의 상태를 간략하게 나타내주는 부분
- 3부분으로 나눠진다.
HTTP 버전,
Status code(응답 상태를 나타내는 코드),
Status text(응답 상태를 간략하게 설명)
####2. Headers
- Request의 Headers와 동일하다.
- Response에서만 사용되는 Header 값들이 있다. 예) User-agent 대신 Server사용
####3. Body
- Request의 body와 일반적으로 동일하다.
- Request와 마찬가지로 모든 response가 body가 있지 않다. 데이터를 전송할 필요가 없을 경우 Bdoy가 비어있게 된다.
###자주 쓰이는 HTTP Methods
#####GET
- 이름 그대로 어떠한 데이터를 서버로 부터 받아올 때 주로 사용한다.
- 데이터 생성/수정/삭제 없이 받아오기만 할 때 사용된다.
- 가장 간단하고 많이 사용되는 HTTP Method
- 언급한대로 주로 데이터를 받아올 때 사용되기 때문에 request에 body를 안 보내는 경우가 많다.
#####POST
- 데이터를 생성/수정/삭제 할 때 주로 사용된다.
- 데이터를 생성 및 수정 할 때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request body가 포함되서 보내진다.
#####OPTIONS
- 주로 요청 URI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
- 예를들어, /update URI에서 어떤 method를 요청 가능한가(GET or POST)를 알고 싶으면 먼저 OPTIONS 요청을 사용해서 확인하게 된다.
#####PUT
- POST와 비슷하다. 데이터를 생성 할 때 사용되는 메소드.
- POST와 겹치기 때문에 PUT을 사용하는 곳도 있고 POST로 통일해서 사용하는 곳도 있는데, 최근엔 POST에 밀려서 잘 사용안함.
#####DELETE
- 특정 데이터를 서버에서 삭제 요청을 보낼 때 쓰이는 메소드
- PUT과 마찬가지로 POST에 밀려서 잘 사용안되는 추세.
###자주 쓰이는 HTTP Status Code
######200 OK
- 가장 자주 보게 되는 status code.
- 문제 없이 다 잘 실행 되었을 때 보내는 코드.
######301 Moved Permanently
- 해당 URI가 다른 주소로 바뀌었을 때 보내는 코드.
######400 Bad Request
- 해당 요청이 잘못된 요청일 때 보내는 코드
- 주로 요청에 포함된 input값들이 잘못되었을 때 사용되는 코드
######401 Unauthorized
- 유저가 해당 요청을 진행 하려면 먼저 로그인을 하거나 회원 가입을 하거나 등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낼 때 쓰임.
######403 Forbidden
- 유저가 해당 요청에 대한 권한이 없다는 뜻
######404 Not Found
- 요청된 URI가 존재 하지 않는 다는 뜻. (request가 잘못되었다. 요청한 것이 없다.)
######500 Internal Server Error
- 서버에서 에러가 났을 때 사용되는 코드
- API 개발을 하는 백엔드 개발자들이 싫어하는 코드.
여기까지 미리 나눠준 공부할 거리.
상태가 없다? stateless이기 때문에 불편한 점.
매번 요청때에 로그인 했다는 것을 매 요청마다 포함시켜서 보내야한다. (쿠키와 세션 이용해서)쿠키가 길고 세션이 짦음
로그인을 했다는 사실을 HTML은 인식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.
토큰활용하여 왔다갔다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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